제일병원 의료법인 내경의료재단

사랑과 정성으로 치료하는 병원 울산제일병원의 자세입니다
Home > 진료과목 > 신경과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사람이 뇌의 각종 질환으로 인하여 지적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통치매증상은 일반적으로 환자나 보호자도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매환자들이 가지는 초기 증상들은 염두에 두셨다가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억장애 : 전화번호,사람 이름을 잊어버립니다.
언어장애 : 물건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거나 적절한 표현을 찾지 못하는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시공간능력 : 방향감각이 떨어지거나 심하면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습니다.
계산력 : 물건을 살 때 돈 계산이 틀리거나 돈 관리 하는데 실수가 잦아집니다.
성격변화,감정변화 : 꼼꼼하고 예민하던 사람이 느긋해 진다거나 말이 많고 사교적이던 사람이 말수가 적어진다던가
                                매사에 의욕이던사람이 흥미를 잃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치매를 한가지 병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퇴행성질환(대표적으로 알쯔하이머병),뇌혈관질환(혈관성치매),대사성질환, 내분비 질환, 감염성 질환, 중독성 질환,뇌수두증,뇌종양등 무수히 많습니다. 이 중에서 제일많은 원인은 알쯔하이머병과 혈관성치매입니다.

위에 열거한 여러 가지 질환 중 퇴행성 질환을 제외하고는 치료가 가능하거나 조기에 발견하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치매가 많습니다. 수두증(뇌에 물이 차는 병), 뇌 양성종양, 갑상선 질환, 신경계 감염, 비타민 부족증에 의한 치매는 전체 지매의 10~15%를 차지하며 완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많은 혈관성치매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고 예방이 가능합니다.

알쯔하이머 병이란 미국 레이건 대통령이 걸린 병으로 뇌세포들이 하나,둘씩 원인 모르게 죽어가면서 위에 언급한 치매 증상들이 발생하는 병을 말합니다. 아직까지도 왜 뇌세포가 죽어 가는지를 완벽하게 밝히지는 못하였지만 유전자의 이상 때문에 발병한다는 사실이 확실시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유전자의 이상 때문에 잘못된 단백질이 만들어지고 이 잘못된 단백질이 사고력을 담당하는 뇌세포를 손상시킴으로써 치매가 발생합니다. 과거에는 치료제가 없었는데 다행스럽게도 최근 여러 약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일시적이나마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증상의 진행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지 않아 증상의 진행을 중지시키는 약물들이 개발 되리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69 513,621